부동산 정보

염리 4구역 재개발 재추진, 올해 구역지정

@정보알림이@ 2023. 6. 19.
반응형

염리 4 구역은 아현뉴타운 내 구역지정 해제 이후 다시 주민들의 호응을 얻어 재개발 사업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그동안 이 구역은 구역지정 해제 이후 사업이 답보상태였지만 지난해부터 토지등소유자들의 동의율을 확보하며 재개발 사업이 재추진되고 있습니다. 현재 용역업체를 선정해 해당 업무를 잘 진행하고 있어 올해 안으로는 구역지정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염리 4구역 사업지 위치
염리 4구역 사업지 위치

 

아현 뉴타운 소속 염리 4구역 재개발 추진

아현 뉴타운은 약100만㎡ 면적에 총 1만 8천여 가구를 건립하는 프로젝트를 추진해 공덕 5 구역, 아현 3 구역, 염리 2 구역, 염리 3 구역, 염리 4 구역, 염리 5 구역 등 6개 재개발 사업과 아현 2 구역 재건축, 마포로 6 구역 도시환경 정비사업까지 진행해 왔습니다.

 

 

먼저 개발을 완료한 공덕 5차 래미안(공덕 5구역)이 2011년 8월을 시작으로 2014년 마포 래미안 푸르지오(아현 3 구역), 2021년 마포자이 더 센트리지(염리 2 구역), 공덕 SK리더스뷰(마포로 6 구역), 마포프레스티지자이(염리 3 구역), 2022년 마포 더 클래시(아현 2 구역)가 입주를 마쳤습니다.

 

따라서 현재 아현 뉴타운 염리 4구역과 염리 5 구역이 마지막 남은 구역입니다. 염리 4 구역은 사업이 추진되다가 주민들의 반대로 구역지정이 취소되었지만 다시 주민들의 동의율을 확보하면서 재개발 사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염리 4구역 재개발 재추진으로 올해 정비구역 지정목표

염리 4구역은 마포구 염리동 488-14번지 일대에 위치해 46,413㎡ 부지를 개발할 예정입니다. 토지등소유자는 약 570명 정도로 사전 타당성 검토당시 76.4%의 동의율을 얻어지만 보완 후 84%를 달성했습니다.

 

이 구역은 지난 2021년 12월 정비계획 수립 및 정비구역 지정 업무를 수행할 용역업체 선정을 위한 공고를 진행해 용업업체 선정 후 해당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용역업체에 따르면 서울시로부터 올해안으로 정비구역 지정을 예상하고 있다며, 구역지정이 이뤄지면 종상향과 단지 내 도로 폐쇄 또는 이전, 종교부지 확보등을 추진할 방침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구역지정 이후 조합설립을 위한 주민동의서 징구를 시작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염리 4구역은 그동안 입지적 장점에도 불구하고 지역주택조합, 가로주택정비사업 등 복수의 재개발 사업들이 혼재돼 있어 수년째 사업이 답보상태였습니다. 하지만 지난 상반기 사전타당성 검토를 위한 주민의견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체 토지소유자 중 약 76%에 달하는 435명의 찬성을 받아내며 정비구역 지정절차에 착수했습니다. 결국 주민 동의율 84%와 면적 동의율 75%를 달성하며 단기간 내 권리산정일 고시를 받게 되었습니다.

 

염리 4구역 준비위원회는 지역 내 랜드마크를 만들기 위해 천천히 잘 준비하겠다는 입장을 내보이며 아파트 단지 내 커뮤니티 시설 등을 차별화하고 지하에는 넓은 주차시설을 갖추고 지상에는 공원과 조경 등을 풍부하게 조성해 주민들이 쾌적한 자연환경을 아파트에서 누릴 수 있게 만들겠다고 밝혔습니다.

 

염리 4구역 이대역 초역세권 입지

염리 4구역은 지하철 2호선 이대역과 250m 거리에 위치한 초역세권 단지로 도보 이동시 3분 정도면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에 마포, 여의도, 시청, 광화문까지 빠르게 이동이 가능합니다. 

 

 

신촌역 주변으로 현대백화점, 이마트, 유플렉스를 비롯해 대형 복합 쇼핑몰이 밀집돼 있고, 마포아트센터, 경의선 숲길공원 등이 주변에 있어 인프라가 잘 조성돼 있습니다.

 

교육시설은 한서초등학교, 숭문중학교, 숭문고등학교, 서울용강초등학교, 서울대신초등학교, 서울여자중학교, 서울여자고등학교 등이 주변에 위치하고, 이대역을 중심으로 연세대, 이대, 서강대 등 대학교들이 형성돼 있습니다. 대흥역 주변으로는 유명 학원가도 밀집해 있어 교육환경이 우수합니다.

 

북아현 2구역, 공사비 증액 및 관리처분인가 준비

 

북아현 2구역, 공사비 증액 및 관리처분인가 준비

북아현 2 구역은 삼성물산과 DL이앤씨 컨소시엄이 시공을 맡아 2320세대를 건립할 예정이며, 조합원은 약 1279명으로 지난해 5월~7월 조합원 분양을 진행했으며, 올해 조합원 분양 기준을 마련해 올

building12.tistory.com

 

공덕1구역 '마포자이힐스테이트' 하반기 착공예정

 

공덕1구역 '마포자이힐스테이트' 하반기 착공예정

공덕1구역은 공사비 증액문제로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시공사는 GS건설과 현대건설 컨소시엄으로 단지명은 마포자이 힐스테이트를 사용해 지상 20층, 총 1101세대를 짓게 됩니다. 시공단과 조합

building12.tistory.com

 

성산시영 재건축(총 4823세대) 현황 총정리

 

성산시영 재건축(총 4823세대) 현황 총정리

성산시영 아파트는 마포구에서 마포래미안푸르지오(3885세대) 다음으로 규모가 가장 큰 3710세대 단지입니다. 준공 후 38년 차에 접어든 성산시영아파트는 임대주택을 통해 용적률 약 300%를 적용

building12.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