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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도시철도1호선 검단연장선 2025년 개통

@정보알림이@ 2023. 4.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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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도시철도 1호선 검단연장선 개통이 2024년 하반기 예정이었으나 2025년 5월로 연기되었습니다. 2020년 10월 착공에 들어가 현재 토목공사를 진행 중에 있으며, 올해 1월 전동차 디자인도 확정 지었습니다. 이 노선은 총 사업비 7277억원이 투입돼 연장길이 6.83km에 정거장 3개소가 건설됩니다. 인천 도시철도 1호선 검단연장선이 개통되면 검단신도시의 교통환경이 크게 개선될 전망입니다.

 

 

인천 도시철도 1호선 검단연장 노선
인천 도시철도 1호선 검단연장 노선

 

 

인천 도시철도 1호선 연장사업

인천은 인천 1호선 연장, 인천 2호선 연장, 한강선, GTX-B노선등 다양한 노선이 추진 중에 있습니다. 인천 도시철도 1호선은 2020년 개통한 송도달빛축제공원역에서 계양역까지 총 길이 30.3km에 30개 역을 지나가는 노선입니다. 인천1호선은 공항철도, 인천 2호선, 7호선, 수인분당선과 환승이 가능하고 향후 GTX-B노선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검단신도시 연장을 위한 공사가 진행 중이며 현재 공정률 약 60%를 보이고 있으며, 인천시는 '제2차 인천도시철도망 구축계획' 검토수립 작업을 위한 용역도 추진중에 있습니다.

 

인천 도시철도 1호선 검단연잔사업 2월 공정률
인천 도시철도 1호선 검단연잔사업 2월 공정률

 

인천 도시철도 1호선 검단연장

인천 1호선 검담연장 사업은 계양구~다남동~서구 불로동을 잇는 노선으로 검단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의 일환으로 추진 중에 있습니다. 기존 노선에 총길이 6.83km를 연장해 총 사업비 7277억 원을 들여 정거장은 3개소를 설치합니다.

 

검단 연장선은 2020년 10월 착공에 들어가 4공구에 나눠 동시에 공사를 추진하고 있으며, 현재 토목공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2023년 2월 공정율을 보면 1공구 69.30%, 2공구 51.39%, 3공구 54.82%, 4공구 57.67%로 전체공정률 58.30%를 보이고 있습니다.

 

정거장 위치는 101정거장은 서구 원당동 인천북부지원 부근 인근으로 검단택지개발 1단계 내 중심상업지에 위치하고, 102 정거장은 서구 원당동 원당지구 단독주택・검단택지개발지구, 103 정거장은 서구 불로동 검단택지개발 2단계 내 중심상업지역에 건설됩니다. 

 

당초계획이였던 인천 도시철도 1호선 검단연장선 개통은 2024년 말이었으나 연기되어 2025년에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인천1호선에 투입될 열차디자인
인천1호선에 투입될 열차디자인

 

인천 1호선 검단연장 전동차 디자인 확정

인천 도시철도 1호선 검단연장에 투입할 전동차의 디자인이 올해 1월 최종 확정 지었습니다. 8량 1편성으로 운행되는 복선전철로 개통되면 평시에는 약 8분, 출퇴근 시 4분 배차간격으로 운행될 예정입니다. 이 전동차는 이용객 편의를 위해 기본보다 넓은 광폭의자를 설치하고 객실 간 통로는 이동을 편리한 오픈형태로 설계했으며, 휴대전화도 충전할 수 있게 계획했습니다.

 

하지만 인천1호선 전동차는 2025년 12월 납품예정이기 때문에 개통 후 약 7개월가량은 출퇴근 시간대 운전 시 격이 12초씩 늦어져 이용객들이 불편을 겪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시 도시철도건설본부는 시민 선호도 조사를 통해 디자인을 최종 선정했으며, 더 이상 지연되는 없도록 안전하고 쾌적한 전동차를 제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인천 1호선 대곡・김포연장 타당성 조사

인천시는 2026년~2035년까지 10년간 인천지역 도시철도 구축계획을 담은 '제2차 인천도시철도망 구축계획' 검토수립 작업을 위한 타당성 조사 용역에 들어갔습니다. 이중 인천 1호선 대곡・김포 연장에 대한 내용도 담겨있어 향후 대곡・김포 연장에 대한 귀추가 주목됩니다. 이 노선은 인천 1호선 서구 검단에서 대곡동으로 연장해 김포도시철도와 환승할 수 있도록 하는 총연장 6.1km 구간입니다. 이 용역은 2025년 10월까지 진행해 하반기에 국토교통부에 제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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