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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도역세권구역(래미안송도역 센트리폴,복합환승센터) 총정리

@정보알림이@ 2023. 4.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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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도국제도시와 인접한 송도역세권구역 도시개발사업은 인천 KTX가 2025년으로 개통이 연기되고 송도역 복합환승센터 준공은 아직 불투명한 상태입니다. 송도역세권구역 내 삼성물산이 진행 중인 래미안 송도역 센트리폴은 2023년 일반분양예정으로 1블록, 2블록, 3블록 총 2549세대를 공급(일반분양)할 예정입니다. 송도역세권구역 도시개발사업이 완료되면 교통 및 주거환경이 크게 개선될 전망입니다.

 

 

송도역세권 구역 위치
송도역세권 구역 위치

 

 

송도역세권구역 사업내용

인천시 연수구 옥련동 104번지 일대에 위치한 송도역세권구역은 291,725㎡(약 8만 8247평) 면적에 인천 KTX인천 송도복합환승센터를 비롯해 공동주택과 상업시설, 공원, 학교 등의 기반시설을 체계적으로 조성하는 도시개발사업입니다. 수인분당선을 이용할 수 있는 송도역이 도보권에 위치하고 향후 인천 KTX와 월곶판교선 등이 개통되면 역세권을 갖춘 콤팩트 시티로 거듭나게 됩니다.

 

송도역세권구역 도시개발사업은 제2경인고속도로, 인천국제공항, GTX-B 등의 교통 등의 교통 연계가 확보되어 있어 향후 인천을 대표하는 허브도시로 거듭날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도시개발사업 시행자였던 송도역세권구역 도시개발 사업조합은 지난해 1월 사업비 등을 이유로 공사 중지를 시에 통보해 이후 8개월간 중단되었습니다. 이후 시행자를 도시개발조합에서 삼성물산으로 변경해 사업이 다시 재개되었습니다. 삼성물산이 시공한 래미안 송도 센트리폴은 2023년 일반분양예정으로 총 2549세대를 공급하게 됩니다.

 

 

래미안 송도역 센트리폴 투시도
래미안 송도역 센트리폴 투시도

 

송도역세권 래미안 송도 센트리폴 2023년 분양예정

인천광역시 연수구 옥련동 104번지 일대 1블록 지하 3층~지상 20층 706세대 ▲2블록 지하 2층~지상 40층 819세대 ▲3블록 지하 2층~지상 39층 1024세대로 건립해 총 2549세대를 공급(일반분양)할 예정입니다. 시공사는 삼성물산이 맡아 2023년 분양 예정입니다.

 

이 사업은 삼성물산은 시행부터 시공까지 참여하는 자체사업으로 진행됩니다. 내부평면은 선호도 높은 4 Bay 판상형 구조에 중소형 평형 중심으로 설계되며, 일부 타입에서는 거실과 분리돼 취미룸이나 실내 정원 등으로 활용이 가능한 1층 특화 평면도 선보일 예정입니다. 여기에 래미안 브랜드의 인테리어 디자인 RMA스타일도 적용할 계획입니다. 전용면적 기준 주택형 세대수는 59㎡ 607세대 68㎡ 2세대 71㎡ 701세대 84㎡ 1197세대 95㎡ 3세대 101㎡ 39세대로 구성됩니다. 

 

입지를 보면 향후 송도역 복합환승센터로 인해 지하철 이용이 편리하고 문학 IC, 옥련 IC를 이용해 제2경인고속도로 진입이 편리한 위치에 있습니다. 초등학교 예정부지도 단지 내에 있고 중학교, 고등학교가 반경 1km 내외로 있어 통학하기 좋습니다. 하지만 생활편의시설이 조금 부족하지만 송도역세권 도시개발 사업이 완성되면 해소될 것으로 보입니다.

 

분양을 진행한 옥련동 송도역 서해그랑블 23평이 4억 500만원, 래미안 송도역 경남아너스빌은 24평이 4억 6650만 원으로 분양되었습니다. 이를 토대로 래미안송도 센트리폴 분양가는 59 타입(24평)이 4억 3000만 원~4억 6000만 원으로 비슷한 수준으로 책정되지 않을까 예상해 봅니다.

 

 

KTX 송도역 복합환승센터 조감도
송도역 복합환승센터 조감도

 

송도역 복합환승센터 준공미정, 인천KTX 2025년 6월 개통

인천 KTX 송도역 복합환승센터 사업은 송도역세권구역 내 특별계획구역 28,248㎡부지에 건립됩니다. 환승시설로 KTX, 버스, 택시, 승용차 등 연계교통수단 환승시설 및 주차장이 건설되고 지원시설로는 판매・문화・업무・숙박시설 등의 다양한 연계 시설이 함께 조성됩니다. 이는 송도역세권구역 도시개발사업과 별개사업으로 민간이 만든 토대 위에 공공사업을 연계해 진행하는 구조입니다.

 

당초 인천KTX는 2025년 1월 개통예정이었지만 신규 고속열차 계약 유찰 등으로 1월 개통이 불가능해져 국토교통부와 코레일 등은 인천 KTX를 2025년 개통예정으로 변경했습니다.

 

현재 수인분당선을 이용할 수 있는 송도역은 2025년 인천에서 부천을 잇는 인천발 KTX가 개통예정이며, 2027년 송도~강릉 경강선 개통도 예정돼 있습니다. 여기에 판교까지 환승 없이 이동할 수 있는 월곶판교선이 2025년 개통하면 송도역은 트리플 역세권으로 거듭나게 됩니다.

 

하지만 송도역 복합환승센터는 준공도 되지 않고 있습니다. 사업시행자가 변경되면서 도시개발계획도 변경해야 하기 때문에 복합환승센터 건립계획은 사업시행자와 논의부터 진행해야 합니다. 하지만 관계자는 복합환승센터가 건립이 지연돼도 인천 KTX개통엔 문제가 없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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