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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동대로 복합환승센터 계획 및 공사현황

@정보알림이@ 2023. 3.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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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동대로 복합환승센터는 총 사업비 1조 2389억 원이 투입해 2호선 삼성역과 9호선 봉은사역 사이애 위치한 영동대로 약 1km 구간을 지하화해 도로와 복합환승센터를 만들고 기존 도로가 있던 지상에는 녹지공간을 조성하게 됩니다. 또한 지하 2층~3층은 상업시설과 공공시설을 배치해 코엑스, 현대 글로벌비즈니스 센터와 연계해 거대한 지하도시를 만들게 됩니다.

 

 

영동대로 광역복합환승센터 위치
영동대로 광역복합환승센터 위치

 

 

영동대로 강남권 복합환승센터 

강남권 광역복합센승센터를 건설하는 영동대로 복합환승센터는 지하철 2호선 삼성역과 9호선 봉은사역 사이 영동대로 약 1km 구간 지하에 조성되는 사업입니다. 폭 73m, 깊이 53m 규모로 지하 7층과 지상 18,000㎡의 부지에 녹지광장이 조성될 예정이며 전체 시설면적은 22만㎡에 달합니다. 지하공간은 5개의 철도환승공간이 지하 4층~7층에 걸쳐 들어오고 공공상업공간은 지하 2층~3층, 기존 도로를 지하화 시켜 지하 1층에 조성됩니다. 철도노선은 GTX A, C노선, 경전철 위례신사선, 지하철 2호선, 9호선을 탈수있고 버스, 택시 등의 환승 정류장도 들어설 예정입니다. 

 

또한 향후 영동대로 복합환승센터는 삼성 코엑스와 현대자동차 그룹의 신사옥인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와 연계되어 연면적 41만㎡의 대규모 공간이 탄생하게 됩니다. 영동대로 복합환승센터 총사업비는 1조 2389억원으로 2028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영동대로 복합환승센터 계획 및 공사현황

지하 통합역사 계획

- 지하 1층 : 도로 및 중앙버스 정류장

- 지하 2층, 3층 : 공공시설 및 상업시설

- 지하 4층 : 통합대합실 및 버스주차장

- 지하 5층 : GTX 승강장

- 지하 6층 : 환승통로

- 지하 7층 : 위례-신사 대합실

 

 

공간설계계획

- 강남도심의 중앙광장 : 영동대로 지상부에 중앙광장과 테라스 가든을 포함한 260m의 지상광장을 설치

- 대중교통의 허브 : 신설되는 철도와 버스완승정류장을 체계적으로 배치해 교통편의를 제공

- 지하도시의 중심 : 고텍스, GBC 등 인접한 건물과 보행연결통로를 통해 유기적인 보행로 구축

- 삼성역 대합실 : 2호선 삼성역 대합실 확장으로 혼잡도를 개선하고 보행동선을 추가 확보

- 환승・보행 계획 : 봉은사역 2개층 관통, 삼성역은 3개 층 관통 E/S설치로 포럼과 통합대합실에 직접 연결해 입체적인 보행 환승체계 구축

- 교통약자 서비스 : 교통약자를 위한 무단차 동선, 수직동선 계획, 장애인 화장실, 수유실 설치

- 버스 및 부설 주차장 : 탄천변 주차장 폐쇄에 따른 주차공간 부족이나 지역 관광버스 주차수요 등을 고려해 적정수준의 주차공간 확보

 

 

영동대로 복합환승센터 지하공간 계획도
영동대로 복합환승센터 지하공간 계획도

 

영동대로 복합환승센터 공사현황

영동대로 복합환승센터 토목공사는 지난해 입찰을 마감해 시공중에 있습니다. 총 1공구~4공구로 나눠 1공구 DL이앤씨, 2~3공구는 현대건설, 4공구는 롯데건설이 각각 선정돼 토목 공사 중에 있습니다. 최근 영동대로 복합개발 지하공사 건축 및 시스템에 대한 건설공사 1공구, 2공구 입찰공고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이는 토목공사에 이은 후속 조치로 건설사가 확정되면 내무마감 등을 진행하게 됩니다. 

 

1공구는 총 공사비 3274억원이 들어가는 코엑스사거리와 현대자동차 그룹의 신사옥인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 종점부를 잇는 436m의 지하공사를 진행하고 2공구는 2928억 원이 투입돼 GBC 종점부와 휘문고교 사거리 565m를 지하공간에 운수시설과 판매시설, 근린시설 등을 짓는 사업으로 1공구와 2공구 총공사비는 약 6000억 원 정도 소요됩니다.

 

지하공간 조성공사 1공구는 토목공사 2공구~3공구와 겹치는 현대건설이 참여할 것으로 보이며, 토목공사 4공구와 겹치는 2공구는 롯데건설과 함께 현대엔지니어링이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서울시는 올해 중순경 낙찰자를 결정해 설계는 1년 4개월, 공사는 4년정도 예상해 2028년 하반기에 완공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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