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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곡소사선 7월 1일 개통, 9호선 비상

@정보알림이@ 2023. 6.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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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 서남부와 서북부를 종단하는 서해선의 고양시 대곡역과 부천시 소사역을 연결하는 대곡소사선이 7월 1일 정식으로 개통됩니다. 이번에 개통하는 대곡소사선은 2018년 개통한 소사~시흥시청~원시 소사원시선과 직결연결해 환승 없이 대곡까지 연결된 노선입니다. 이번 개통으로 고양 일산신도시에서 서울 강남까지 1시간 정도 소요되던 이동이 간이 40분대로 단축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대곡소사선 노선도
대곡소사선 노선도

 

대곡소사선 7월 1일 개통예정

대곡소사선은 기존 서해선 소사에서 원시까지 운행되는 연장선으로 경기 소사역~부천종합운동장~원종역~김포공항역~능곡역~대곡역까지 18.3km 구간을 이동하는 노선입니다. 당초 계획은 2021년 7월 개통예정이었지만 신호체계와 , 차량납품일정, 공사 등의 문제로 지연되어 왔습니다.

 

 

서해선 대곡소사선(대곡~소사구간) 올해 개통 예정

 

서해선 대곡소사선(대곡~소사구간) 올해개통 예정

국토교통부는 대곡~소사를 잇는 대곡소사선을 올해 6월 30일 개통한다고 밝혔습니다. 대곡소사선은 김포공항 허브사업과 한강 하저터널 공사 등으로 처음 계획에서 19개월이나 늦어져 올해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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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곡소사선은 그간 경기도 고양시 등 경기 북부와 부천시 등 남부를 연결하는 지하철 노선이 없었기 때문에 서북부 주민들의 교통편의가 크게 좋아질 전망입니다. 대곡소사선 개통으로 대곡역에서 신논현역까지 1시간에서 40분이면 이동이 가능해집니다. 또 부천시 소사역에서 마곡지구까지 버스로 약 1시간 걸리지만 대곡소사선을 통해 9호선을 이용하면 10분대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대곡역에서 일산역 구간 연장도 빠르면 8월 말까지 가능해 보여 시흥시청에서 일산으로 환승 없이 50분이면 이동이 가능합니다. 인천국제공항도 김포공항역에서 1번만 환승하면 신척역 기준 1시간 정도면 갈 수 있어 시흥시에 사는 주민들의 관심이 높습니다.

 

대곡소사선이 개통되면 전체 원시~시흥시청~소사~김포공항~대곡~일산 구간은 기존 원시~소사구 간에 운행되는 차량 7대에 신규 차량 10대 정도가 투입돼 총 17대가 운행될 예정입니다.

 

여기에 내년 개통예정으로 공사중인 홍성까지 개통되면 일산에서 충남 홍성까지 열차를 이용해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서해선과 신안산선이 개통되면 경부고속철도 KTX 직결화 사업도 추진 중에 있어 교통편의는 더욱 좋아질 전망입니다.

 

2023.03.30 - [부동산] - 서해선 홍성~송산구간 2024년 개통예정

 

서해선 홍성~송산구간 2024년 개통예정

서해선 홍성에서 송산구간을 내년 2024년 6월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현재 수도권 전철 경인선 소사역(경기도 부천)에서 원시역(경기도 안산)까지는 운행 중에 있습니다. 서해선 대곡~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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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해선・신안산선 개통 후 경부고속철도 KTX 직결연결 추진

 

서해선・신안산선 개통 후 경부고속철도 KTX 직결연결 추진

서해선은 2024년 6월 개통하고 신안산선은 2025년 4월 개통을 목표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서해선과 신안산선이 당초 목표대로 개통되면 서해선과 경부고속철도를 직결했을때 서해선 KTX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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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곡소사선 개통으로 9호선 비상

대곡소사선이 7월 개통되면 서울시와 운영사인 서울시메트로 9호선 측은 비상이 걸렸습니다. 서울시는 9호선 혼잡도를 개선하기 위해 내년 초에 도입할 예정이었던 신규열차 8 편성 중 3~4 편성을 연내 투입할 예정입니다. 통상적으로 신규 열차는 관련 절차와 시운전을 거쳐 투입까지 최소 2년~3년 정도 소요됩지만 이미 차량 2대를 4월 말 개화차량지기에 입고해 예비운행 중에 있습니다.

 

서울시는 현재 차량 확인절차를 거쳐 빠르면 12월 말에서 1월 초에 새열차를 투입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따라서 9호선에 신규열차 투입 전까지 혼잡도는 크게 기대하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인천 2호선 검단·고양연장선 예비타당성 선정 다시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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