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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안산선 2025년, 향남연장 2027년 운행예정

@정보알림이@ 2023. 4.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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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안산선은 지난 2020년 4월 착공을 시작해 공정률은 올해 3월 기준 약 20%를 보이고 있으며, 2025년 4월 개통을 목표로 공사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난해 신안산선 향남연장이 확정되어 올해부터 본격 추진될 전망입니다. 향남연장은 화성시가 공사비 전액을 부담해 올해 상반기 중으로 관련업체와 계약을 체결해 2024년착공, 2027년 운행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신안산선 전체노선계획도
신안산선 전체 노선계획도

 

 

신안산선 사업내용 및 전체노선

신안산선은 총 사업비 4조 3055억 원이 투입돼 총길이 44.76km를 Y자 형태로 운행되는 노선입니다. 지난해 향남연장이 확정되어 19km가 추가 연장됩니다.

 

이 노선은 여의도를 출발해 광명역에서 화성·시흥방면과 안산(한양대) 방면으로 나눠집니다. 이중 시흥시청역~광명역 구간은 경강선과 공유하고 시흥시청역~송산~향남 구간은 서해선 구간입니다.

 

신안산선 민간사업으로 건설하는 구간은 여의도~광명역~한양대 간 30.7km, 광명역~시흥시청 간 10km, 원시역(서행선)~송산 차량기지 간 4km 구간입니다.

 

신안산선이 개통되면 안산과 시흥에서 여의도까지 30분대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서해선, 월곶~판교선, 인천발 KTX 노선들과 연계해 수도권 서남부 광역교통이 크게 개선될 전망입니다.

 

신안산선 향남연장으로 향남역에서 출발해 시흥시처역과 광명역을 경유해 여의도까지 제1노선으로 운행될 예정이며, 안산 한양대에서 중앙(4호선, 수인분당선) 역을 지나 광명역을 경유해 여의도까지는 제2노선으로 계회돼 있습니다. 두노선은 2025년 4월 개통을 목표로 추진 중에 있습니다.

 

 

신안산선 향남연장 전체노선도
신안산선 향남연장 전체노선도

 

신안산선 전체노선(향남포함)

제1노선은 여의도~영등포~도림사거리~신풍~대림서거리~구로디지털단지~신독산~시흥사거리~석수~광명역~학온~매화~시흥시청~시흥능곡~달미~선부~초지~시우~원시~국제테마파크~송산역~남양역(화성시청)~향남역 구간입니다.

 

제2노선은 여의도~영등포~도림사거리~신풍~대림서거리~구로디지털단지~신독산~시흥사거리~석수~광명역~목감~장하~성포~중앙~안산시청~한양대 구간입니다.

 

신안산선 향남연장 노선 및 추진현황

국토교통부는 경기도 화성시가 시행했던 신안산선 사전 타당성 조사 결과를 지난해 7월 발표했습니다. 용역결과에 따르면 신안산선 향남연장 사업은 비용대비편익(B/C값)이 1.2가 나와 경제성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이에 여의도를 출발해 광명, 시흥, 화성 국제테마파크를 잇는 신안산선 향남연장이 국토교통부의 승인을 받아 3개역사(송산역, 남양역, 향남역)가 추가 운행될 예정입니다. 연장사업구간 추가 사업비는 화성시가 전액 부담하게 됩니다.

 

시는 올해 상반기 중으로 넥스트레인을 비롯해 국가철도공단, 한국철도강사 등과 계약을 체결해 본격적으로 추진할 예정입니다. 국가철도공단은 설계 및 공사, 넥스트레인은 운영 및 유지관리를 맡게 됩니다.

 

공사기간은 2024년 9월 착공에 들어가 2027년 6월 완료 예정으로 정거장 3개소 개량, 차량기지 유지천 추가공사, 철도차량 12량을 구입해 시험 운행을 통해 2027년 12월부터 운행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신안산선 안산연장은?

안산시는 신안산선 노선연장의 타당성을 확보해 국토교통부에 적극 건의할 예정입니다. 시는 노선연장을 위한 타당성 조사 용역 착수 보고회를 개최해 연장사업을 반드시 이뤄내겠다고 밝혔습니다. 이 연장사업은 민선 8기 안산시장의 핵심 공약으로 한양대역에서 그랑시티자이 아파트 단지와 세계정원경기가든까지 약 3km 구간을 연장할 계획입니다.

 

안산 그랑시티자이 아파트 인근 89블록 도시개발사업 33만㎡, 세계정원경기가든 조성 49만 859㎡부지가 개발사업이 진행되고 있어 광역교통망을 확충해야 한다는게 안산시 입장입니다. 시는 이번 용역결과를 바탕으로 신안산선 안산연장에 대한 타당성을 확보해 국토교통부에 적극 건의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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