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정보

GTX 플러스 기본구상(경기도)내년 4월까지 용역추진

@정보알림이@ 2023. 4. 10.
반응형

경기도에서 추진 중인 수도권광역급행철도 플러스 노선 기본 구상을 이달 중 업체를 선정해 연구용역을 발주할 계획입니다. 이 연구 용역은 내년 4년까지 1년간 진행될 예정으로 이 결과를 토대로 GTX-D, E, F 노선의 최적안을 도출해 국토교통부가 추진 중인 제5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을 요구할 방침입니다. 이 GTX 플러스 계획은 용역 예산 총 10억 5000만원으로 수도권을 평균 30분대 생활권으로 연결해 도민의 삶의 질을 향상하는 경기도 민선 8기 교통분야 핵심 공약입니다.

 

 

 

 

GTX 플러스 구축계획

GTX 플러스 구축계획은 기존에 추진중인 GTX-A, B, C노선의 수혜를 받지 못하는 지역에 D, E, F노선을 신설해 수도권 전 지역이 GTX 형향권에 들어갈 수 있게 하는 계획으로 수도권을 평균 30분대 생활권으로 연결하는 프로젝트입니다. 이 용역을 통해 수립된 노선 안으로 향후 국토교통부와 협의해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최적의 노선을 찾게 됩니다.

 

GTX 플러스 기본구상 연구용역은 1차례 입찰이 무산되어 지난달 17~28일 재입찰을 진행해 1개 업체가 응찰했습니다. 이에 경기도는 이 업체와 수의계약을 검토중이며, 계약이 이뤄지면 용역을 추진해 내년 4월까지 1년간 진행될 예정입니다.

 

경기도는 이번 용역을 통해 기존 GTX 노선 및 연장 노선에 대한 분석 및 전망을 하고, GTX-D, E, F노선에 대한 경기도지사 공약노선과 대통령 공략 노선을 검토해 경기도 순환 철도망의 준GTX급 완성을 위한 추진방안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GTX 신규노선 주변의 도시개발 후부 지를 발굴해 개발방안도 함께 찾게 됩니다. 현재 구상 중인 GTX 관련 신규사업 연장은 141.8km에 이르고 있습니다.

 

아울러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6월 GTX  확충 통합기획 연구용역에 착수했으며 이를 근거로 2026년 제5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을 수립할 계획에 있습니다.

 

GTX 플러스 구축계획 노선망

GTX-A 연장노선

GTX-A 연장 동탄~평택(지제) 20.9km 노선은 총사업비 2337억원이 투입되는 노선으로 2019년 6월~2020년 6월까지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에서 B/C(비용 대비 편익 분석) 값이 0.89가 나왔으며, 지난해 12월 타당성 및 기술검토 용역 입찰에 들어갔습니다. 전체노선은 평택~동탄~용인~성남~서울~일산~운정으로 이어집니다.

 

GTX-A 노선 2025년 전구간개통 가능할까?

 

GTX-A 노선 2025년 전구간개통 가능할까?

국토교통부는 수도권광역급행열차 GTX-A노선이 2024년 조기 개통추진을 발표했습니다. 아울러 지난해 12월에는 GTX-A노선을 운행할 전동차 출고식을 갖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당초 목표인 2025년 전

building12.tistory.com

 

 

GTX-B 연장노선

GTX-B 연장 마석~가평~춘천 55.5km 노선은 사업비 검토중에 있으며, 지난해 7월 사전타당성 조사 공동용역(춘천시)이 들어갔습니다. 전체노선은 인천~부천~서울~갈매~별내~왕숙~평내호평~마석~가평으로 연결됩니다.

 

 GTX B노선 2030년 개통목표로 추진

 

GTX B노선 2030년 개통목표로 추진

GTX B노선은 인천대입구역(인천)에서 마석(남양주)까지 수도권을 지나가는 노선으로 2024년 착공에 들어가 2030년 개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이 노선이 개통되면 인천대입구역에서

building12.tistory.com

 

GTX-C 연장노선

GTX-C 연장은 덕정~동두천 9.6km노선 사업비 530억 원, 수원~평택 29.8km길이 사업비 1829억 원, 금정~안산(상록수) 11.7km 사업비 약 500억원, 안산(상록수)~시흥(오이도) 14.2km 길이 총사업비 854억원 입니다. 이중 GTX-C 평택연장은 사전타당성 조사용역이 2021년 11월 마무리돼 B/C값 1.02가 나왔으며, 시흥(오이도)연장은 2021년 7월 B/C값 1.38이 나왔습니다. 전체노선은 평택~오산~병점~수원~의왕~금정~인덕원~과천~서울~의정부~덕정~동두천~오이도~안산~상록수~금정~(이후 통일)으로 연결됩니다.

 

 

도지사 대통령 공약노선 GTX-D, E, F 노선

경기도지사 공약사항으로 GTX-D노선은 총 사업비 6조 4370억원이 추정되는 김포~부천~사당~팔당 68km구간 / GTX-E는 총사업비 6조 4370억원을 들여 인천공항~사당~구리~포천 107km 노선 / GTX-F는 총사업비 4조 4370억원을 투입한 파주~광화문~위례~여주를 잇는 93km 노선이 있습니다. GTX-D노선은 김포~장기~검단~계양~대장~부천종합운동장~서울~하남~팔당 / GTX-E노선은 인천~신천~광명시흥신도시~서울~구리~별내~포천 / GTX-F노선은 파주~삼송~서울~위례~광주~이천~부발~여주로 연결됩니다.

 

대통령 지역정책연계사업의 GTX-D노선은 총 사업비 6조 750억원을 들여 김포(장기)~하남~팔당, 삼성~광주~여주 총 132km / GTX-E노선은 인천 검암~정릉~남양주 덕소를 연결하는 59km 길이로 총사업비 약 4조 3000억 원 / GTX-F노선은 고양 대곡~서울 복정~하남~고양 대곡을 총 6조 4000억원을 투입해 169km를 연결하게 됩니다.

 

서해선 대곡소사선(대곡~소사구간) 올해개통 예정

 

서해선 대곡소사선(대곡~소사구간) 올해개통 예정

국토교통부는 대곡~소사를 잇는 대곡소사선을 올해 6월 30일 개통한다고 밝혔습니다. 대곡소사선은 김포공항 허브사업과 한강 하저터널 공사 등으로 처음 계획에서 19개월이나 늦어져 올해 1월

building12.tistory.com

 

서해선 홍성~송산구간 2024년 개통예정

 

서해선 홍성~송산구간 2024년 개통예정

서해선 홍성에서 송산구간을 내년 2024년 6월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현재 수도권 전철 경인선 소사역(경기도 부천)에서 원시역(경기도 안산)까지는 운행 중에 있습니다. 서해선 대곡~소사

building12.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