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정보

동해선 삼척~강릉~제진 철도사업, 유라시아와 연결

@정보알림이@ 2023. 5. 22.
반응형

국토교통부는 2031년 개통을 목표로 부산에서 강원도 제진까지 연결하는 동해안 철도망 구축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진행 중인 구간은 포항~삼척 166.3km 구간, 삼척~강릉 43km 구간, 강릉~제진 111.7km의 총 3개의 구간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 3곳이 연결되면 우리나라 동해안 철도망이 하나로 연결돼 유라시아 주요 철도와 연결할 수 있게 됩니다.

 

 

동해선 및 유라시아 철도 주요노선
동해선 및 유라시아 철도 주요노선

 

 

동해선 삼척~강릉~제진 철도구축, 유라시아와 연결

남북을 연결하게 될 동해선이 2031년 전 국간이 개통되면 남북을 넘어 유라시아를 잇는 철도망이 갖춰지게 됩니다. 동해선 삼척~강릉구간은 예비타당성 조사중에 있으며, 강릉~제진 구간은 지난해 착공해 들어가 2027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동해선 전구간이 개통되면 부산항에서 시베리아횡단철도, 만주횡단철도, 몽골횡단철도와 직접 연결돼 운송 루트가 다변화 되고 물류 경쟁력이 개선돼 동북아 지역의 경제협력 기반을 마련할 수 있게 됩니다.

 

 

동해선 삼척~강릉 고속화철도 노선
동해선 삼척~강릉 고속화철도 노선

 

동해선 삼척~강릉 고속화철도 사업

동해선 삼척~강릉 고속화철도 사업은 2022년 제4차 기획재정부의 예비 타당성 대상사업으로 선정돼 최근 조사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구간은 삼척역~강릉 안인 일대 48.7km 구간을 연결하는 노선으로 사업비 1조 2561억 원이 들어갈 예정입니다. 사업기간은 2023년부터 2031년까지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내년 상반기쯤 나올 결과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척~강릉 구간 예비타당성 조사가 순조롭게 진행되면 2031년에 이 구간이 개통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부산~삼척~강릉으로 이어지는 고속화 철도 사업 중 동해선 포항~삼척구간과 포항~동해까지 비전철을 전철화시키는 공사가 진행 중으로 2024년 12월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또 삼척~강릉 구간은 굴곡이 심한 옥계, 정동진 등의 구간을 직선화하는 안과 외곽으로 우회 신설하는 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동해선 삼척~포항, 포항~동해 2024년 말 개통예정

 

동해선 삼척~포항, 포항~동해 2024년 말 개통예정

동해선 삼척~포항~동해까지 2024년 말 개통예정으로 이 구간이 개통되면 포항에서 삼척까지 55분, 동해・삼척에서 부산까지 2시간이면 이동이 가능해집니다. 현재 이 구간들은 90%가 넘는 공정률

building12.tistory.com

 

이번 조사를 통해 강릉 금광리 기지창 방면 외곽으로 직선화할 경우 정동진・옥계 금진 등이 패싱 되고 옥계・정동진 일부 구간을 노선 계량화해 이동 시간이 다소 지체되지만 관광지와 연결할 수 있습니다. 강릉시는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정차 역을 축소하고 정동진 일대를 우회할 경우 지역 관광지가 타격을 입을 수 있다고 보고 관광지 경우 검토 안을 제시한 상태입니다.

 

강릉시는 철도노선이 지역발전에 미치는 영향이 큰 만큼 국토교통부와 협의를 통해 노선 안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동해북부선 강릉~제진구간 노선
동해북부선 강릉~제진구간 노선

 

동해선 강릉~제진 철도건설 사업

동해선 강릉~제진 구간은 총연장 111.7km로 2조 7406억 원의 사업비가 추정되며, 지난해 착공에 들어가 2027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동해선 강릉~제진 구간이 개통되면 남북철도망 연결을 넘어 유라시아 대륙철도망과 연결될 수 있고 부산항을 기점으로 하는 대륙 철도망이 구축됩니다. 이를 통해 비용 절감, 시간 단축 등 국가 물류 경쟁력을 강화하고 나아가 동북아지역의 경제협력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또한 동해선이 전구간 개통돼 제진에서 부산까지 3시간 30분 만에 이동할 수 있고 동해안 주요 관광지인 강릉(오죽헌, 경포호, 커피거리), 양양(서퍼비치, 하조대, 낙산사), 속초(설악산, 청초호), 고성(화진포, 송지호) 등을 고속철로로 빠르고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게 됩니다.

 

강릉~제진 간 노선을 보면 강릉~주문진~양양~속초~간성~제진으로 이어지며, 강릉, 제진역은 개량하고 속초역은 확장, 주문진, 양양, 간성은 신설역사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운행열차는 KTX-이음 및 준고속철도(시속 200~250km)로 예정하고 있습니다.

 

수서~광주 복선전철(수광선) 2030년 준공예정

 

수서~광주 복선전철(수광선) 2030년 준공예정

수서~경기광주복선전철 건설사업인 수서광주선이 지난 2일 기본계획이 승인되어 사업이 본격 진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 노선이 완공되면 6량 KTX-이음이 투입돼 경기광주역에서 강남 수서까지

building12.tistory.com

 

중부내륙철도(충주~문경, 문경~김천), 남부내륙철도 개통은?

 

중부내륙철도(충주~문경, 문경~김천), 남부내륙철도 개통은?

기존 경부고속철도(KTX)에 이어 서울과 거제를 연결하는 중부내륙철도(수서~이천~충주~문경~김천), 남부내륙철도(김천~성주~합천~진주~고성~통영~거제) 노선 총 388km 길이가 개통되면 향후 제2 경

building12.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