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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원내륙고속도로(영월~양구), 포천~철원, 충주~여주 사전타당성 착수

@정보알림이@ 2023. 5.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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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는 지난달 16일 '강원내륙 고속도로 영월~양구 간 사전타당성 연구' 수행업체 선정을 위한 공고문을 발표했습니다. 이어 27일 용역비 3억원을 들여 발주한 강원내륙고속도로는 향후 1년간 타당성 조사 진행해 현황 조사 및 경제성 분석 등을 추진하게 됩니다. 이와 함께 포천~철원, 충주~여주고속도로와 호남권 광주~고승, 여수~순천, 광주~영남 고속도로도 사전타당성 조사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양구~영월~영천 노선도
양구~영월~영천 노선도

 

강원내륙 고속도로 사전타당성 조사 착수

영월~정선~평창~홍제~인제~양구를 연결하는 강원내륙고속도로는 총 사업비 6조 5416억원을 투입해 136km 구간을 신설하게 됩니다. 강원지역 최대 규모의 공사로 강원내륙 접경지와 폐광지를 관통하게 됩니다. 지난달 국토교통부는 영월~양구 강원내륙고속도로 사전타당성 용역을 발주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영월~양구 고속도로는 지난 1999년 국가 최상위 계획인 국토종합계획에 반영된 구간 중 강원도 지역인 영월~정선~평창~홍천~인제~양구 노선을 말합니다. 국토교통부는 이번 연구 용역을 통해 현황 조사 및 교통수요 예측, 경제성 분석, 도로건설 효과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할 전망입니다. 용역은 1년 정도 소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영월~양구 구간 136km를 연결하는 강원내륙고속도로는 추후 경북 봉화~청송~영천구간 173km까지 이어지면 강원 접경지부터 부산까지 직선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이 구간이 현실화되면 총사업비만 무려 15조 원에 달하게 됩니다. 하지만 남북 9축의 경북구간이 배제돼 향후 사업 추진 과정에서 후순위로 밀리는 게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경북은 남북 9축 노선상에 있는 경북 북부내륙의 대표적인 교통 오지인 영양군, 청송군 등 지역에서는 오랜 숙원 사업인 9축 건설을 추진하면 강원도와 경북 지역구간을 함께 검토해 추진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강원내륙 고속도로가 강원 남부와 북부를 연결하는 중축 교통망으로 낙후지역의 접근성이 개선돼 지역 균역발전 등을 크게 개설할 수 있다고 보고 먼저 강원내륙고속도로에 대한 사전타당성을 추진한다고 밝혔습니다.

 

업계관계자는 이번 사전타당성을 내년에 통과한 이후에는 예비타당성 조사라는 높은 산을 넘어야 하기때문에 아직 갈길이 멀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대규모 고속도로 사업은 반가운 일이지만 예산 확보도 쉽지 않아 순탄치 많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포천~철원, 충주~여주 고속도로 사전타당성 착수

강원내륙 고속도로 사전타당성과 함께 충주~철원 고속도로와 충주~여주 고속도로도 사전타당성을 시작합니다.

 

포천~철원 고속도로는 수도권 북부지역의 경제 활성화와 상습 정체구간 해소하기 위해 세종~포천고속도로 종점구간인 포천 신북면에서 철원 갈말읍까지 총사업비 1조 1200억원이 들여 27km를 연결하게 됩니다.

 

충주~여주 고속도로는 충주지역 산업단지 교통량의 원활한 통행을 위해 충주 노은면~여주 가남읍까지 25.9km를 총 4400억원을 투입해 기존 4차로를 6차로로 확장하는 사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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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남권 고속도로 3개 사업도 사전타당성 착수

광주~고흥 고속도로, 여수~순천 고속도로, 광주~영남 고속도로 노선도 본격적인 사전타당성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광주~고흥 고속도로는 광주~나로우주센터 구간 88km를 잇는 노선으로 나로우주센터의 접근성을 높이고 광주권 및 서남해안 관광 휴양벨트 연결 등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신설되는 사업입니다. 추정 공사비는 약 5조 8500억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여수~순천 고속도로는 10만명이 넘는 도시중 고속도로 연결이 되지 않은 여수를 순천까지 연결하는 사업으로 총사업비는 2조 원 정도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광주~영암 고속도로는 포뮬러원(F1)경기장이 있는 영암과 광주 구간의 교통망을 확충하기 위해 총 2조 6000억 원 들어가는 사업니다. 특히 이 고속도로는 독일의 자동차 전용도로 아우토반을 모델로 한국판 아우토반으로 추진횔 전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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