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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례(선)트램 착공, 마천역~복정역, 남위례역 연결

@정보알림이@ 2023. 4.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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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가 위례신도시 숙원사업인 위례트램 착공식을 열고 본격적으로 공사에 들어갑니다. 이번 위례트램 착공으로 1968년 서울에서 사라진 노면전차(트램)가 57년 만에 부활하게 됩니다.

 

위례트램은 지하철 5호선 마천역~8호선 복정역·남위례역을 연결해 3년간 공사기간을 거쳐 2025년 9월 개통예정입니다. 위례신도시를 지나는 트램이 완료되면 교통난 해소와 대중교통 편의성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위례트램-노선도-위치
위례트램 노선도

 

 

위례트램 2025년 개통

1899년 서대문~종로~동대문~청량리구간 8km에 최초로 도입 댔던 트램(노면전차)은 1968년까지 약 70년간 운행되었다가 자동차가 보급되면서 사라졌습니다. 이번 위례 트램이 착공에 들어가 2025년 9월에 개통되면 서울에서 사라졌던 트램(노면전차)이 다시 운행하게 됩니다.

 

109정거강 조감도
109정거강 조감도

 

위례트램은 1편 성당 약 38억 원으로 총 10대의 트램이 5 모듈 1 편성으로 운행될 예정입니다. 총연장 5.4km 구간 중 본선 4.7km는 5호선 마천역~8호선 복정역, 지선 0.7km는 창곡천에서 분기~8호선 남위례역으로 연결됩니다.

 

위례트램이 본격화된 건 2008년 3월 이후 13년 만으로 위례신도시 광역교통개선 대책안 중 하나로 등장해 민자사업으로 추진됐지만 경제성 부족으로 사업이 지연되었다가 2019년 공공사업으로 전환했습니다. 이후 지난해 6월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2022년 12월 국토교통부로부터 최종 사업계획 승인을 받아 착공에 들어가게 됩니다.

 

차량기지는 위례신도시 북측에 있는 공원용지 지하로 설치되며 사무관리동을 제외한 나머지 부지는 공원과 녹지로 조성할 계획입니다.

 

 

장지천교 조감도
장지천교 조감도

 

위례트램 노선 및 설계계획

위례트램은 총연장 5.4km길이(본선 4.7km, 지선 0.7km)로 마천역(5호선)~복정역·남위례역(8호선)까지 정거장 12개소(환승역 3개소)와 차량기지 1개소가 건설됩니다.

 

마천역을 출발해 위례북로를 따라 장지천을 횡단해 위례 트랜짓몰, 위례중앙광장을 거쳐 창곡천을 따라 송파 IC하부를 통과해 복정역(8호선)에 도착하는 본선과 창곡천에서 분기해 남위례역(8호선)으로 연결되는 지선으로 나눠집니다.

 

하천을 횡단하는 곳에는 주변 수변공간이나 지형에 어우러지게 교량 2개소가 건설됩니다.

 

한구철도연구원은 지난 2009년부터 1회 충전으로 35km를 운행할 수 있는 배터리 무가선 트램개발을 추진해 왔으며, 이를 위례선에 처음 도입하게 됩니다현재 세계적으로 5km이상 주행하는 배터리는 전무한 상태입니다.

 

또한 위례트램은 이산화탄소가 배출되지 않아 무공해 친환경 교통수단입니다배터리를 차량 상부에 설치해 전력을 공급하는 방식으로 설계돼 전기를 공급하기 위한 전선이 필요 없어 도시경관을 해치지 않는 장점을 갖추고 있습니다

 

여기에 매립형 레일 위를 달려 다른 교통수단과 함께 도로이용이 가능하고 소음도 최소화할 계획입니다. 또한 지하철과 달리 지상공간으로 공사가 진행돼 지하철 공사보다 공사기간이 짧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저상으로 이동하기 때문에 승강장과 평행 승하차를 할 수 있어 장애인이나 노약자 등 교통약자가 이용하기 편리하게 설계됩니다. 지상에 설치하는 정거장은 곡선적 입면 형태의 캐노피 등으로 개방감을 확보하고 장지천을 통과하는 교량에는 보행로와 중앙전망대를 설치해 수변공간을 조망할 수 있는 휴게공간도 제공됩니다.

 

 

트램-노면전차-이미지
트램사진

 

위례트램 운행계획

위례트램은 1대당 약 38억원으로 객차를 5칸으로 구성해 최대정원 260명이 탑승할수 있습니다. 총 10대의 트램이 출퇴근 시간대에 본선은 5분 간격으로 운행되고 평시간대에는 10분 간격, 지선은 출퇴근시 10분 평시에는 15분 간격으로 운행될 예정입니다.

 

또 위례중앙광장 부근 107 정거장은 향후 위례신도시와 신사역을 연결하는 위례신사선의 환승정거장으로 사용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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