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정보

세종~서울 고속도로 현황 및 고덕대교 명칭은?

@정보알림이@ 2023. 5. 5.
반응형

세종~서울 고속도로는 1단계 안성~구리, 2단계 세종~안성으로 나눠 공사가 진행 중이며, 안성~구리구간은 2024년 6월, 세종~안성구간은 1년 더 지연돼 2025년 12월로 단계적 개통이 예상됩니다.  또한 안성~구리구간 고덕대교(가칭)는 한강 33번째 다리로 강동구와 구리시가 다리이름으로 팽팽하게 맞서고 있어 국가지명위원회가 심의·의결해 최종 확정할 예정입니다.

 

 

세종~서울 고속도로 노선 계획도
세종~서울 고속도로 노선 계획도

 

세종~서울 고속도로 2025년 개통

세종~포천 고속도로는 177.56km 거리의 노선으로 전 구간중 구리~포천 구간은 2017년 6월 30일 먼저 준공되었으며, 나머지 구간은 2024년 6월 완공계획이었으나 설계변경, 시멘트 공급부족, 예산 등의 요인으로 공사가 지연되었습니다. 이에 국토교통부는 더 이상의 연기는 없다며 2025년 12월 개통을 예고했습니다.

 

 

공주~천안 고속도로사업, 환경영향평가 돌입

 

공주~천안 고속도로사업, 환경영향평가 돌입

경부고속도로와 국도 1호선의 교통량 분산을 위해 추진 중인 공주~천안고속도로사업이 국토교통부 환경영향평가 절차에 들어가 사업 추진에 탄력이 붙을 전망입니다. 공주~천안 고속도로가 준

building12.tistory.com

 

세종~서울 고속도로는 총사업비 9조 8966억원을 투입해 세종~구리 간 총 128km를 건설하는 사업으로 안성~구리 72.2km 구간과 세종~안성 55.9km 구간으로 나눠 공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안성~구리 구간은 분기점(JCT) 1개소와 초이IC 등 나들목(IC) 4개소가 건설되고 4개의 터널과 7개의 교량이 있습니다. 그중 고덕대교(가칭)는 아직 정확한 이름이 정해지지 않아 한국도로공사는 고구려대교, 강동구와 구리시는 각각 고덕대교, 구리대교로 주민 서명운동을 펼쳐 교량명칭 촉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세종~안성 구간은 동선을 최소화 하기 위해 터널 24, 교량 87개 등을 설치하게 됩니다. 또 국토교통부는 올해 말까지 전기 및 건축 등 시설공사를 본격 착수할 예정에 있습니다.

 

이 고속도로는 국내에서 가장 빠른 시속 120km로 설계돼 세종~구리 구간 128km가 완공되면 운행시간이 기존 108분에서 74분으로 운행시간이 30분 정도 줄어들게 됩니다. 또 천안 동부권의 수도권 진입이 한 시간 이내로 이동이 가능해집니다.

 

아울러 경부고속도로와 중부고속도로 정체가 완화되고 물류비 점감효과, 교통사고 감소 등의 부과적인 효과와 수도권가 충천권 연계강화로 지역균형발전에 크게 기여할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2025년 12월 개통이 불변이라고 발표한 가운데 공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이미 두번이나 연기된 세종~구리 간 고속도로 사업은 첫 번째는 민자사업에서 재정사업으로 두 번째는 설계 변경 등의 이유로 연기된 바 있습니다. 설계변경은 세종분기점에서 연기나물목 구간 16.9km를 왕복 4차선에서 6차선으로 확장하는 부분입니다.

 

현재 구리~안성구간은 71%, 세종~안성구간은 16%의 공정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진행 및 구간별 개통일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진행 및 구간별 개통일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는 국토교통부의 제2차 도로정비기본계획에 포함된 사업으로 현재 공사 중인 경기북부 4개 구간을 순차적으로 개통을 진행할 계획이며, 남부 구간인 인천~안산 구간은

building12.tistory.com

 

안성~구리 구간은 분기점, 나들목 접속도로

광주 성남IC : 3번 국도 성남이천로와 접속

서하남 JCT : 수도권 제1순환고속도로와 접속

초이 IC : 감초로와 접속

강동 IC : 올림픽대로와 접속

남구리 IC : 강변북로와 접속

 

 

올해말 완공예정인 고덕대교 사진
올해말 완공예정인 고덕대교 사진

 

세종~포천 고속도로 한강 33번째 다리 이름은?

강동구 고덕동과 구리시 토평동을 연결하는 한강 33번째 다리인 고덕대교(가칭) 명칭이 아직 확정되지 않았습니다. 강동구는  고덕대교라고 주장하는 반면 구리시는 구리대교라고 맞서고 있습니다. 두 곳의 주민들은 서면운동을 통해 강동구는 7만, 구리시는 4만 명의 주민들이 참여했습니다.

 

이 다리는 강동구 고덕동과 구리시 토평동을 연결하는 다리로 길이 1,725m, 왕복 6차로 대교로 세종~포천고속도로 구리~안성구간에 건설되는 한강다리입니다. 현재 막바지 공사 중으로 올해 말 완공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다리이름은 국토교통부 산하 국가지명위원회가 심의·의결해 결정하게 됩니다. 강동구와 구리시의 입장이 좁혀지지 않아 국가지명위원회는 충분한 의견을 들은 뒤 정체성, 역사성 등을 검토해 최종 확정 지을 예정입니다.

 

서울 9호선 연장, 고덕강일~남양주 왕숙까지 간다!

 

서울 9호선 연장, 고덕강일~남양주 왕숙까지 간다!

서울 도시철도 9호선 4단계 연장사업이 올해 1월 3일 승인·고시해 본격 착공에 들어갔습니다. 9호선 강일연장은 3개 공구로 나눠 공사 중에 있으며, 4개 역(환승역 1개소)을 신설하게 됩니다. 이

building12.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