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움되는 정보

기후동행카드, 월 6만 5000원으로 지하철・버스 이용가능

@정보알림이@ 2023. 9. 13.
반응형

서울시에서 무제한 정기 이용권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후동행카드를 출시합니다. 월 6만 5000원으로 서울 시내의 지하철, 버스, 공공자전거까지 대중교통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있다고 합니다.

 

월 6만 5000원 이상을 사용하고 출퇴근하는 직장인에게는 도움이 되는 카드입니다.

하지만 서울에서만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경기권에서 함께 사용할 수 있으면 더 많은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서울시가-출시한-기후동행카드-이미지
기후동행카드

 

기후동행카드 도입

 

서울시는 기후위기에 대응하고 고물가 시대의 가계부담을 줄이기 위해 기후동행카드를 출시한다고 밝혔습니다. 이 카드는 월 6만 5000원 교통카드 하나로 서울의 지하철, 시내・마을버스, 공공자전거 따릉이까지 모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내년 상반기에 시범 운영과 보안을 거쳐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시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시는 기후동행카드 도입으로 승용차 이용을 줄여 온실가스 감축 효과를 기대하고 있지만 실효성이 있을진 모르겠습니다.

 

또한 월 6만 5000원 이상을 사용할려면 수도권에서 서울로 들어가는 수요가 많은데 서울에서 탑승하지 않으면 기후동행카드 이용이 불가능한 걸 봐선 경기권이나 인천 등 다른 지역에서 함께 동참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기후동행카드 출시예정일

서울시는 2024년 1월~5월까지 시범운용과 보완과정을 거쳐 하반기부터 기후동행카드를 본격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만들겠다고 합니다.

 

기후동행카드 사용법 

기후동행카드 실물 카드를 최초 3000원으로 구매한 뒤 매월 6만 5000원을 충전하는 방식으로 운영합니다.

카드이용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스마트폰 앱으로도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기후동행카드 사용범위

 

서울에서 기후동행카드를 사용해 승차하면 경기나 인천 등 다른 지역에서 하차할 경우에는 이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서울이 아닌 곳에서 승차할 경우에는 기후동행카드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지하철

지하철-출입구-들어가는-시민
지하철 이용하는 시민

지하철은 1호선~9호선까지 이용이 가능하고 경의・중앙선, 분당선, 경춘선, 우이신설선, 신림선까지 모두 이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신분당선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버스

서울 시내버스와 마을버스는 이용이 가능하지만 경기나 인천 등 타 지역 버스나 기본요금이 다른 광역버스는 서울지역이라고 해도 이용할 수 없습니다. 즉 서울시내 노선면허를 가진 버스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확인방법은 노선면허를 기준으로 각 버스별 노선번호를 검색하면 해당 면허 지역을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공공자전거 따릉이

공공자전거인 따릉이는 1시간 이용권으로 무제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향후에는 서울시가 차세대 친환경 교통수단인 리버버스 등으로 확대할 방침입니다.

 

교통카드 K패스 내년 7월 시행예정, 서울 경기도 교통비지원정책은?

 

교통카드 K패스 내년 7월시행예정, 서울 경기도 교통비지원정책은?

버스비 인상과 함께 10월부터 지하철 교통비 인상까지 서민들의 경제적 부담이 늘어나는 가운데 정부에서 버스와 지하철을 함께 이용할 수 있는 통합정기권 'K패스'를 도입할 예정으로 내년 7월

building-buy.com

 

서울지하철 무제한이용권(1일권, 3일권) '또타 GO'나온다

 

서울지하철 무제한이용권(1일권, 3일권) '또타GO'나온다

서울교통공사는 서울지하철을 이용하는 외국인들이 편리하게 이용하 수 있는 단기 이용권을 하반기부터 선보일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 이용권은 무제한으로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게 우선적으

building-buy.com

 

태그리스 결제시스템(태그리스페이/모바일티머니) 사용법

 

태그리스 결제시스템(태그리스페이/모바일티머니)사용법

태그리스 결제 시스템은 교통카드나 휴대전화를 단말기에 태그 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결제되는 비접촉 시스템입니다. 서울시는 태그리스 시스템을 상용화해 고속도로 하이패스처럼 지하철은

building-bu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