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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항철도~지하철 9호선 직결 합의내용과 수혜지는?

@정보알림이@ 2023. 11.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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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항철도와 지하철 9호선 직결연결 사업에 대해 인천시와 서울시가 합의를 이끌어 냈습니다. 이로써 지난 24년간 끌어온 직결연결 사업이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었습니다.

 

앞서 서울시와 인천시는 공항철도~지하철 9호선 직결사업에 대한 운영비와 시설비 부담에 대해 논의가 진행되었지만 별다른 협의점을 찾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합의로 공항철도와 지하철 9호선이 직결로 연결되면, 청라, 검단신도시, 검안역세권 개발 등의 지역들이 큰 수혜를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공항철도~지하철 9호선 직결 합의내용

공항철도-지하철9호선-직결연결-노선도
공항철도~지하철9호선 직결연결 노선도

 

공항철도~서울 지하철 9호선을 직결화하는 사업에 대해 인천시와 서울시가 운영비와 시설비에 대한 합의점을 찾으면서 급물살을 탈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인천공항에서 강남으로 이동할려면 공항철도를 타고 김포공항에서 내려 맞은편 9호선으로 이동해 환승해야 합니다. 이번 합의를 통해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되면 인천공항 1・2 터미널에서 김포공항을 환승 없이 중앙보훈병원역까지 80.2km를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그동안 서울시 입장은 전체 시설비 401억원 중 120억 원과 연간 80억 원 수준으로 예상되는 운영비 중 75% 정도인 60억 원을 인천시가 부담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여기에 대해 인천시는 시설비는 일부 낼수 있지만 운영비에 대해서는 법적 근거가 없다며 어렵다는 입장을 고수해 왔습니다.

 

하지만 이번 합의 내용에는 인천시와 서울시가 한발 물러나 시설비는 서울시와 인천시가 절반정도를 각각 내고 운영비는 서울시가 전액 부담하는 안으로 최종 합의했습니다.

 

공항철도~지하철 9호선 직결연결 개통은?

공항철도와 지하철 9호선 직결연결에 대한 궤도 공사는 이미 마무리된 상태입니다. 하지만 열차제작에 최소 3년 정도 소요되는 걸 감안하면 실제 직결연결 개통은 2027~2028년쯤이면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노선이 직결로 개통되면 9호선 혼잡도에도 기여할 수 있고 특히 청라국제도시나 검암, 계양, 검단신도시 등에 사는 시민들의 강남접근성이 크게 향상될것으로 보입니다.

 

공항철도~지하철 9호선 직결연결 수혜지는?

 

지하철 9호선은 서울의 여의도와 강남을 관통하기 때문에 중요한 노선 중 하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항철도와 지하철 9호선이 직결로 연결되면 인천공항 이용객은 물론 영종, 청라, 검암, 계양, 검단 신도시 주민들이 크게 수혜를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청라는 현재 지하철 7호선 청라연장선이 확정되어 사업이 추진되고 있지만 강남까지 이동하기에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됩니다. 하지만 이번 직결연결이 잘 진행되어 개통되면 1시간 이내로 강남으로 접근할 수 있게 됩니다.

 

7호선 청라연장선, 청라돔구장역 2027년 착공지연

 

7호선 청라연장선, 청라돔구장역 2027년 착공지연

2028년 KBO리그 개막에 맞춰 SSG랜더스의 새로운 홈 경기장을 선보이기 위해 2027년 오픈예정인 청라 돔야구장과 2028년 오픈예정인 스타필드 청라의 사업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이에 맞춰 서울 7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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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단신도시는 인천 1호선 검단연장선이 2025년 개통될 예정입니다. 계양역까지 1 정거장이면 이동할 수 있어 9호선을 타고 여의도는 물론 강남까지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게 됩니다.

 

검안역세권-공공주택지구-A3블록-사업대상지
검안역세권 공공주택지구 A3블록 사업대상지

 

검암역 일대 인근 검암 플라시아 개발사업 검암역세권 공공주택지구 조성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 사업은 서구 검암동과 경서동 일대 81만㎡ 부지에 약 7269세대의 공동주택을 건립할 계획입니다.

 

따라서 공항철도~지하철 9호선 직결로 인해 청라, 검단신도시, 검암일대가 가장 큰 호재로 되지 않나 예상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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