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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부선 2025년 착공, 전체 사업내용은?

@정보알림이@ 2024. 6.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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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의 서북부와 서남부를 연결하는 새로운 경전철 노선인 서부선이 2025년 착공에 들어갈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이달 안으로 서부선 경전철의 실시협약안을 마련해 올해 하반기 기획재정부 통과 및 실시협약을 체결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계획대로만 진행되면 서부선은 내년 상반기에 착공에 들어갈 수 있을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민자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이 노선은 착공에 들어가면 약 6년~7년 정도 공사가 진행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럼 세부 노선과 계획 등 사업내용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서부선 경전철 사업내용

 

구분 내용
연장길이 16.2km
사업비 1조 6191억원
정거장 수 정거장 16개 / 차량기지 1개소
특징 향후 경전철 고양선과도 연계될 예정

 

당초 서부선 경전철은 2023년에 착공해 2030년에 개통을 목표로 추진했지만 다소 사업이 늦춰진 모양새입니다.

 

전체 노선을 보면 서울 은평구 새절역(6호선)을 출발해 여의도를 거쳐 서울대 입구역(2호선)까지 총길이 16.2km에 정거장 16개소와 차량기지 1개소가 만들어집니다.

 

서울시는 하반기에 실시협약 체결을 마무리하고 이달 안에 두산건설 컨소시엄과 공사비 등을 조율할 예정입니다. 지난해에 잡혀있는 총사업비는 1조 6191억 원이었지만 협상과정에서 공사비는 조금 상향되지 않을까 보이네요.

 

두산컨소시엄은 GS건설, 롯데건설, 계룡건설, 현대엔지니어링, 금광기업, 한신공영 등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대로 진행되면 내년 상반기에는 착공에 들어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서부선 경전철이 본격화되면 향후 경기도와 고양시가 추진하고 있는 경전철 고양은평선과도 연계될 예정이기 때문에 서북부권의 교통이 훨씬 좋아질 전망입니다.

 

 

고양은평선・서부선 직결연결로 환승 없이 갈까

 

고양은평선・서부선 직결연결로 환승없이 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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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부선 경전철 세부 노선도

서부선노선도-새절역-서울대입구역
서부선 경전철 노선도

 

전체 노선도는 6호선인 새절역에서 명지대~연희동~연세대~신촌~광흥창~서여의도(국회의사당)~한국거래소~동여의도(성모병원)~노량진~장승배기~상도동~봉천동~은천삼거리~서울대입구역으로 연결됩니다.

 

아직 정거장 이름은 미정이니 어디로 지나가는지만 참고하세요.

 

환승역은 새절역(6호선), 신촌(2호선), 관흥창(6호선), 노량진(1・9호선), 장승배기(7호선), 서울대입구역(2호선)으로 예정돼 있습니다. 이 노선은 서울의 북쪽과 남쪽을 연결하는 노선으로 지하철 1・2・6・7・9호선과도 환승이 가능해집니다.

 

또한 향후 새절역에서 고양은평선과도 연결되기 때문에 서울 서북부와 서남부의 교통 환경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서부선 복합개발로 신거점 선정

 

서울시는 서부선과 연계해 강북권역의 경제활성화를 위해 서북동북권 신성장 거점지역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신성장 거점 개발 대상지는 서대문구 성산로 일대, 성동구 왕십리 일대, 강북구 북산산, 동대문구 휘경유수지 일대, 노원구 노해로 등 5곳이 선정되었습니다.

 

성산로 일대는 입체 복합개발로 재탄생됩니다. 이곳에 서부선 역사와 지하공간을 연결해 청년창업지원 공간을 마련하고 세브란스 병원 주변으로 의료복합산업의 성장거점으로 개발할 예정입니다.

 

왕십리 일대는 성동지하차도를 막아 차량통행을 폐쇄하고 상부에 차선을 늘려 교통환경을 개선합니다. 성동지하차도는 상업 및 업무 시설이 들어간 복합생활공간으로 조성합니다.

 

북한산은 시민천문대를 만들고 문화 및 관광거점으로 새로운 명소를 만들 방침입니다.

 

휘경유수지 일대는 문화 및 체육공원으로 개발하고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과 연계해 상부공원을 조성해 수변문화 거점으로 조성합니다.

 

노해로는 현재 7차로를 4차로로 줄여 보행구간을 확대해 문화광장으로 개발해 다양한 행사를 개최할 수 있는 문화거점으로 만들 계획입니다.

 

신성장 거점 5곳은 올해 안에 실행계획 관련 용역을 진행해 2026년쯤 본격적으로 추진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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