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 및 정부지원 정보

분할연금 수급조건, 개시연령 등 자격은?

@정보알림이@ 2024. 6. 30.
반응형

국민연금을 가입한 배우자가 노령연금을 받고 있다면 이혼 후에도 분할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 이혼을 한 경우 재산 분할에 신경을 쓰지 국민연금을 나눠가질 수 있다는 걸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 분할연금제도는 국민연금에 가입하지 못해도 배우자가 연금대상자라면 혼인 기간 중 기여한 부분을 인정해 일정 수준의 노후소득을 보장해 주는 취지로 도입했습니다.

 

하지만 전 배우자의 노령연금을 분할받기 위해서는 일정자격을 갖춰야 하기 때문에 자세한 내용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분할연금 조건 및 자격

 

국민연금은 이혼한 전 배우자와 혼인기간 중 기여한 부분을 인정해 그 기간동안에 해당하는 연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이를 분할연금이라 하고 분할연급 수급대상자가 되면 본인이 재혼한 경우나 전배우자가 사망해도 계속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 배우자가 매월 노령연금을 150만원을 받지만 같이 살았던 20년의 노령연금 금액이 100만 원이라면 그 절반인 50만 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분할연금 수급전에 이혼한 배우자가 사망하거나 노령연금이 소멸, 장애연금을 받으면 분할연금을 받을 수 없다는 점을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분할연금 수급조건

1. 분할연금을 받기위해서는 신청자 본인과 전 배우자가 60세가 넘어야 합니다.

2. 이혼하기 전 배우자와 혼인기간이 5년을 넘어야 가능합니다.

3. 전 배우자가 노령연금을 받고 있어야 합니다.

4. 신청자 본인이 60세 이상이고 전 배우자가 노령연금을 받기 시작했다면 그때부터 분할연금의 신청이 가능합니다.

 

 

노령연금 수급 개시연령

출생년도 수급나이
1952년 출생 60세
1953년 ~ 1956년 61세
1957년 ~ 1960년 62세
1961년 ~ 1964년 63세
1965년 ~ 1968년 64세
1969년 이후 65세

 

국민연금은 초기만 해도 노령연금을 수급할 수 있는 나이가 60세였지만 현재는 65세로 올라간 상태입니다. 따라서 분할연금은 전 배우자가 노령현금을 받고 있어야 하고 신청자 본인이 60세가 넘어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분할연금 신청

노령연금은 혼인기간 5년이상 유지 / 국민연금을 가입한 전 배우자가 노령연금을 수령받을 것 / 분할연금 수급대상자가 60세가 넘으면 5년 이내에 분할연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분할연금 신청 서류는 가족관계증명서, 혼인관계증명서, 주민등록등초본 1부를 첨부해 분할연금 청구서를 국민관리공단에 제출하면 됩니다.

 

분할연금 신청은 수급을 받을 수 있는 본인이 직접해야 하고 수급권이 발생한 날부터 5년이 지나면 소멸된다는점을 꼭 알고 있어야 합니다.

 

분할연금 선청구권

분할연금은 수급권 취득 예정자에게 미리 청구할 수 있는 '분할연금 선청구권'제도를 두고 있습니다. 이 선청구권은 이혼 후 3년 이내에 분할연금 지급 선청구서를 국민연금공단에 제출하면 됩니다. 단, 분할연금 선청구권과 여기에 대한 취소는 1회에 한해 가능합니다.

아래는 분할연금 지급 선청구서 양식입니다.

 

[별지 제15호서식] 분할연금 지급(선)청구서(국민연금법 시행규칙).pdf
0.07MB

 

 

 

분할연금 비율

수급대상자가 되면 분할받을 수 있는 연금비율은 혼인 기간 중 적립된 연금에 대해서 50%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경우는 별도의 합의나 법원판결이 없는 경우에 해당합니다.

 

하지만 이혼했을 때 재산분할 문제를 따로 정했다면 국민연금법이 아니라 재산분할 조정에 따라 분할될 수도 있고 못 받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향후 상대방에 대해 이혼과 관련한 재산분할 청구를 하지 않는다' 등의 조항이 있으면 법적 문제가 생길 수 있고 연금의 분할 비율이나 수급권 포기 등의 자세한 내용이 기재되어 있으면 분할연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또 전배우자와 이혼 전 별거나 합의에 의해 따로 살았다고 하면 분할연금 산정에서 제외될 수 있으니 이점도 미리 고려해 혼인기간 5년 이상을 채우는 게 좋습니다.

 

2024년 정부예산안, 가족, 청년, 노인의 복지지원정책은?

 

2024년 정부예산안, 가족, 청년, 노인의 복지지원정책은?

정부에서 2024년 총지출은 656조 9000억 원에 대한 예산안을 발표했습니다. 이중 복지예산은 전년대비 12.2%가 늘어난 122조 4538억 원으로 1순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번 복지정책에는 저출산 문제

building-buy.com

 

결혼자금 증여세, 최대 1억 5000만원까지 세액공제

 

결혼자금 증여세, 최대 1억 5000만원까지 세액공제

요즘 갈수록 결혼에 대한 부담과 저출산에 대한 문제 등이 사회적 이슈로 거론되고 있는데요, 정부에서 다양한 논의와 정책을 구상 중이지만 실제 와땋은 정책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얼마 전 20

building-buy.com

 

실버타운 조건 및 유형(임대형, 분양형)에 따른 가격은?

 

실버타운 조건 및 유형(임대형, 분양형)에 따른 가격은?

최근 들어 노인들이 거주할 수 있는 실버타운에 대한 얘기를 언론이나 매체를 통해 종종 듣게 되는데요, 저 역시 장년층이 편하게 거주할 수 있고 다양한 서비스 등이 제공되는 걸로 알고 있습

building-buy.com

 

댓글